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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초보운전 탈출 '하나드라이빙' 운전연수 후기

일상여행자 2020. 10. 25. 01:38


면허 갱신이 코앞인데 이대로는 뭔가 억울한 마음에 장롱면허 탈출을 꿈꾸며 운전연수 업체를 수소문했다.

친구들의 추천으로 두어군데 업체를 추렸는데
이런저런 사정으로 '하나드라이빙'으로 결정

여성 전문업체로 여성강사분이 많다는 후기를 봤는데 나는 남성강사분께 배정을 받았다.

총 10시간, 4일 코스로 아래와 같이 진행했다.

평일 출근 전 7시-9시/두시간씩* 이틀
평일 퇴근 후 3시간*하루
주말 오전 3시간*하루

우선 첫날, 면허따고 주행경험이 전무한데 강사님께서 바로 운전석으로 앉으라 하시니 심장이 두근두근...이건 뭐 바로 서울 출근길에서 연수 시작이라니ㅠㅠ

간단하게
사이드미러, 백미러, 좌석 맞추는 요령부터
기어설명, 깜빡이, 비상등 정도 알려주고 시작하셨던 것 같다.
(너무 긴장해서 기억이..잘)

4일간 잘부탁해 ㅠㅠ 빵빵아

다행히 보조 브레이크가 강사님께 연결되어 있어 브레이크 타이밍이 늦다거나 안전거리 확보가 안된다 싶으면 조절해주셔서 마음의 위로와 큰 도움이 됐다.

인터넷으로도 구매가능하다고 하셨는데
당분간은 구매해서 누군가 보조석에서 잡아줘야만 가능할 각ㅠㅠ


4일간 연수를 받으며
내리막길 코너링이 무서워 마음도 졸이고
(북악스카이웨이는 초보에겐 헬ㅠㅠ)
도로폭이 좁은게 우선은 가장 무섭고
끼어드는 차가 있으면 어찌대처하나도 겁나고
톨게이트 요금수납처에 간격 맞추는 것 까지
아직은 어렵고 겁나는 것 투성이

그래도 선생님이 알려주신 여러 노하우들 다시 정리해서 잊지 않도록 계속 복기해야겠다!

*강사님 세상쫄보에 운전 쪼렙인 저를 운전대 잡을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 주시고 격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운전상식

1.타코미터
공회전시 눈금 1이면 정상
운행시 2를 넘지 않도록 유지해주는게 좋다.

2.연료 게이지
연료 경고등이 점등되면 그 때부터 갈 수 있는 거리는 30~40km

3.사이드 브레이크등 점등
운행 중 사이드브레이크등이 점등되면 브레이크페드의 수명이 다되서 교체하라는 의미

4.엔진오일
거리누적 게이지확인 5000km마다 교체해야 함

5.핸들 중앙위치
바퀴가 약150도를 움직일때 핸들은 2.75회전을 하니까 한쪽끝까지돌려, 다시 반대로 1.4회전하면 중앙위치가 됨

6.사이드미러조정
상하각도는 지평선기준으로 하늘부위가 1/3 땅부위가2/3보이게 맞춤
좌우각도는 내차가 1/5정도 보이게 맞추면 적당

7.오른발의 위치
브레이크쪽에 뒷꿈치 고정. 앞꿈치만 움직여 페달 조작 함

8.교차로통과요령
우회전차량은 별도의 표시 없이 보행신호만 보
고 진행.
좌회전 할 때는 단선진행일시 운행이 편한차선으로 진행하며 복선진행일시 유도선에 따라 진행하는 게 필수임. 유도선이 없으면 가상선을 그려 옆차량에 유의하며 진행
좌회전/우회전시 회전 후 나타나는 횡단보도는 보행신호에 따라 진행하며 상단에 있는 신호등에 상관없음

9.차선변경요령
사이드미러상의  옆차선 차량의 그림이  좌우 완전히 보일때는 들어갈수있는 공간이 있는 것임. 단 옆차량의 속도가 내차보다 빠르지 않을때 차 선변경이 가능함
우선 변경할 차선 쪽으로 깜박이를 켜고 바짝 붙혀   진행하고 틈이 벌어질 때를 기다리고 옆차량이  주춤거리는게 느껴지면 조금씩 들어선다.
1/3쯤만 들어서면  성공

10. 언덕길에서의  정지후 출발 요령
언덕길에서 정지 후 출발 시 차가 뒤로 밀리는 것을 염려하여 엑셀을 깊게 밟아  바퀴가 헛도는 현상이 발생 됨. 이때 엑셀에 발을 그냥 얹어놓는 정도면 차가절대 뒤로밀리지 않음.
서서히 엑셀을 밟아 출발하면 됨

11.고속화도로 진입요령
진입 전 충분히 속도를 높혀 본선차량과 보조를 맞춤. 안전한 진입요령은 속도를 늦추는 것이 아니라 본선차량보다 빠르게해서 진입하는것이  안전함. 서행으로 진입은 차량이 없는 경우 외에는  거의 불가능

12.골목에서 도로진입요령
골목에서 도로로 진입시 도로에 닿기 전엔  우회전 깜박이켜고 도로로 나가면서 좌측 깜박이켜면서 진입.
우회전을 하고나면 좌측으로 끼어드는 상황이 되기 때문임
끼고도는 코너가 거의 ㄱ자 직각으로 돌기 때문에 코너 부분에 닿은 간격이 좁으면 코너에 부딪히는일이발생됨. 
간격을 최소 1m이상을 유지하며 돌되 모퉁이 부분이 어깨부분에 위치하면 핸들을 다돌려  진행하면 됨. 유의할점은 완전히 돌기 전까지는  왼쪽에서 다가오는 차량을 끝까지 살펴야 함.  
한번 보고 도는것이 아니라 끝까지 살펴야 하는 이유는 왼쪽에서 오는 차량의 속도가 생각보다  무척 빠르기때문에 안보이던 차가 금방 나타나 충돌할 수 있음. 실제로 초보운전자들이    많이 겪는 사고유형 임.


☆☆후진주차요령

1.주차칸앞선과 1m간격으로 접근하여 똑바로 진행하다가 주차할 칸 진행 방향 앞 쪽 선에 어깨선을 맞추고 선다.

2.핸들을 길쪽으로 완전히 돌린 후 앞쪽으로 진행하다가 주차하는 쪽 사이드 미러상에 내차의 측면윤곽선이 주차칸앞선을 반쯤 걸치면 서고

3.핸들을 반대로 완전히 돌려 후진한다.

4.후진하면서 좌우간격이 균일하면 그대로서서 핸들을 1.4회전돌려 정방향으로 하고 그대로 후진하여 주차한다.

5.차체가 회전하는 중심 축쪽이 넓거나 좁으면
핸들을 반대로 틀어 전진하면 축쪽이 좁아지고 후진하면 축쪽이 넓어진다. 진행하여 좌우 간격을 맞추고 핸들을 반대로 1.4회전하여 정방향을 만들고 그대로 후진한다.

후진주차 2

주차 칸 앞 쪽이 좁아 위의 주차법이 어려울 때 주차칸을 지나 두번째칸 1/2되는 부분에 어깨를 맞추고 핸들을 주차할 쪽으로 다 돌리고 후진한다.

들어가다가 뒤를보고 뒷차에 안닿을 정도까지 붙어주고 반대로 돌려 다시 나가고를 반복하여 좌우 적당한 간격으로 서면 평행을 맞추고 핸들을 정방향으로 돌려 그대로 후진한다.

☆☆☆평행(일자)주차요령

앞차 뒷차 사이에 평행(일자)으로 주차하는 순서는

1. 앞차의 옆에 50cm 간격으로 나란히 선 후

2. 앞차와 뒷 끝을 맞추고

3. 핸들을 들어가는(주차할) 쪽으로 끝까지 틀고 후진한다.

4. 길(주차할 방향과 반대)쪽 사이드미러에 뒷 차가 보이고 내 차가 뒷 차의 반을 가리면 선다.

5. 핸들을 정중앙으로 돌리고 그대로 후진한다.

6. 주차하는 쪽 사이드미러를 보고 바퀴가 보도 블럭에 가까워지면(20cm정도 떨어져)선다.

7. 핸들을 길쪽으로 끝까지 돌리고 후진하여 앞차와 평행이 되면 선다.

8. 앞 뒤 간격 맞춰서면 끝.



휴! 얼른 베스트 드라이버가 되어야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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